약물복용 안전수칙

약물복용 안전 수칙 안내
  1. 2세 미만의 영유아가 감기에 걸리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하세요.
  2. 어린이에게 약을 먹이기 전에 무슨 약인지, 어린이 보호포장이 되어 있는지, 그리고 사용상의 주의사항을 먼저 확인하세요.
  3. 정해진 용량과 용법에 따라 어린이에게 약을 주고, 어린이가 혼자서 약을 먹게 하지 마세요.
  4. 항생제의 경우 정해진 치료기간을 지켜서 복용하세요.
  5. 어린이에게 약을 사탕이라고 하거나, 어린이가 보는 앞에서 상시 복용하는 약을 복용하지 마세요.
    호기심이 많은 어린이는 어른의 복용을 흉내내거나 간식거리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6.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 없이 다른 약을 함께 주지 마세요.
  7. 어린이가 약을 먹는 동안 평소에 없던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세요.
  8. 영양제, 의약품은 반드시 의약품 보관함에 넣어 보관하고 어린이 손에 닿지 않도록 하세요.
    특히 약을 다른 용기에 옮겨 보관하지 않아야 하며, 식탁이나 TV 받침대 위에 약을 놓아두지 마세요.
  9. 유통기한이 지난 약은 안전하게 가까운 약국의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리세요.
    특히 물약은 알약, 가루약 보다 더 쉽게 변질되므로 유통기한을 꼭 확인하세요.
    (보건복지부 폐의약품 수거사업 참고) 포장지를 제거하고 종류별(알약, 가루약,시럽 등)로 분류한 뒤 가까운 약국(참여약국 안내 스티커 확인)에
    가져다 주면 됩니다.

약 설명서 살펴보기

  • 해당부분을 클릭하면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약 설명서 살펴보기조성,성상 설명으로 이동 효능· 효과 설명으로 이동 용법·용량 설명으로 이 사용상의 주의사항 설명으로 이동 저장방법으로 이동
    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 1 약의 성분은 무엇이고 모양과 색 등은 어떠한가? : 조성·성상

    약에 들어 있는 성분과 약의 외형에 대한 정보를 줍니다. 이 약의 경우 아세타미노펜이 500mg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약은 흰색이고(백색), 타원형이며(장방형), 표면이 필름코팅되어 매끄러운 알약(필름코팅정제)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2 이 약은 어떤 효과가 있는가? : 효능· 효과

    이 약이 효과가 있는 증상과 질환에 대한 정보입니다. 이 약은 열이나 통증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인 치통, 관절통, 류마티스양 동통(통증)에 사용 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3 약은 어떻게 얼마나 먹어야 하나? : 용법·용량

    1회 복용량과 1일 복용횟수, 하루 총량 등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재된 용법·용량에 따라 사용하되 의사 또는 약사의 지시에 따라 주의하여 복용하여야 합니다. 이 약은 12세 이상의 소아와 성인에게 한 번에 1-2일 알씩 하루 3-4회 쓸 수 있으며, 최대 8알까지 사용 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4 무엇을 주의해야 하는가? : 사용상의 주의사항

    약 설명서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① 경고

    가장 주의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아세타미노펜의 경우 간독성이 가장 문제가 되며 간독성은 술을 정기적으로 마시는 사람이나 다른 해열진통제를 같이 복용하는 경우 커지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② 금기증

    약을 먹어서는 안 되는 상황을 설명해 줍니다. 즉 약에 대해 과민증(알러지)이 있거나, 소화성 궤양환자, 심한 혈액 이상 환자는 복용하면 안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르비탈계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이 약을 먹지 않아야 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③ 금지 행위

    권장용량 이상을 먹거나 동일 성분을 포함하는 다른 약제와 같이 먹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④ 복용 전에 의사 등과 상의가 필요한 경우

    특정 질환자의 경우 의사 등과 상의한 후 복용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⑤ 중지해야 하는 경우

    약 복용하는 도중 약 복용을 즉시 중단해야 하는 상황을 설명합니다.

    ⑥ 복용시 주의 사항

    약을 먹을 때 주의해야 하는 경우를 설명합니다.

    ⑦ 저장시 주의 사항

    약을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5 저장방법

    약물의 효능이 유지될 수 있는 적절한 보관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약의 경우 실온 보관을 하면 됩니다.

출처[출처]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제형별 투여방법

  • 경구와 경구 외 제형별 투여방법을 알아보고 올바르게 사용해봅시다.

경고문

제공되는 정보는 각 약물 또는 질병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만을 담고 있으며, 단지 참고용입니다. 환자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으므로 실제 약물 복용 시에는 의사나 약사의 지시에 따라야만 하며, 스스로 판단하고 복용하여서는 안 됩니다. 반드시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약물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 경구투여

    경구 투여는 소아에게 약을 먹이는 방법 중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으로 크게 액제(물약)와 정제(캡슐제)의 두 가지 제형이 있습니다. 목으로 넘기는 약 대부분은 소아가 삼키기 쉽도록 시럽 등의 용액제의 형태로 만들어져 있고, 용액제가 없는 경우나 특별한 제형의 경우 정제(캡슐제) 상태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 제형별 투여방법(경구투여-구분제형별, 투여및 사용방법)
    구분제형별 / 사진 투여 및 사용 방법
    건조시럽제 흔들어서 사용하세요 - 정확한 양의 물을 부어 복용 직전에 충분히 흔들어 섞은 후, 거품이 가라앉은 뒤에 복용합니다.
    구강붕해정 입 안에서 녹여 드세요 - 혀 위에 놓고 녹여서 물과 함께 복용하거나 물 없이 복용할 수 있습니다.
    - 구강 내에서 타액으로 신속하게 녹는 약이므로 물을 삼키기 어려운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박칼정 씹지 마세요 - 뺨과 잇몸 사이에 넣어서 천천히 녹여서 복용합니다.
    - 씹거나 그대로 삼키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발포정 물에 녹여서 복용하세요 - 물에 녹이면 기포가 발생하도록 만든 것으로 정제 한 알을 한 컵의 물에 녹여서 복용하도록 합니다.
    산제   - 적당량의 물에 섞어서 복용하거나 미리 입에 물을 머금은 후 복용합니다.
    - 맛이나 냄새가 강하여 먹기 어려운 경우에는 약사와 의논해서 방법을 찾습니다.
    설하정 혀밑에 녹여 먹는 약 - 혀 밑에 넣고 녹을 때까지 천천히 기다립니다.
    - 혀 점막을 통해 바로 흡수되는 약이므로 물과 함께 삼키면 약효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 복용 직후에 음식을 먹거나 양치질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액제 물약 - 계량컵이나 경구 시린지, 숟가락 등을 이용하여 정확한 양을 복용하도록 합니다.
    - 현탁액일 경우에는 복용 직전에 충분히 흔들어 잘 섞이게 한 후 복용합니다.
    정제, 캡슐제 먹는 약 - 의사나 약사의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 커피, 차, 주스, 탄산음료 등과 복용할 경우 일부 약물의 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 의사나 약사의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 식도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복용 후 적어도 30분 동안은 똑바로 앉거나 서있는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 일부 약물은 위 점막을 보호하거나 흡수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특수하게 처리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씹어도 가능한 정제를 제외하고는 정제를 씹거나 부수지 말고 통째로 삼키도록 합니다.
    - 캡슐제의 경우도 열거나 씹어서 복용하지 말고 통째로 삼키도록 합니다.
    츄어블정 물에 녹여서 복용하세요 - 츄어블정은 씹어서 먹어야 구강 내 모세혈관을 통해 흡수됩니다.
    - 만약 그냥 삼킬 경우에는 위 장관에서 분해 또는 용해되지 않아 흡수율이 저하되므로 꼭 씹어서 복용하도록 합니다.
  • 경구외 투여

    아이들의 눈, 귀, 코를 통해 약을 투여할 때는 아이의 협조를 얻는 것이 힘들긴 하지만, 방법에서는 성인과 크게 다른 점이 없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눈, 귀, 코를 통한 투약이 고통스럽지는 않지만 불편한 감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아나 어린 아이는 머리를 고정하고, 좀 자란 아이에게는 자세한 설명과 지도가 중요합니다.

  • 제형별 투여방법(경구 외투여-구분제형별, 투여및 사용방법)
    구분제형별 / 사진 투여 및 사용 방법
    가글제 가글약 - 삼키지 않고 입안에 약 15~30초 머금은 후 뱉도록 합니다.
    관장약 흔들어서 사용하세요 -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 보호뚜껑과 노즐을 엽니다.
    - 가용성 정제 1개를 병에 넣습니다.
    - 노즐을 끼우고 보호뚜껑을 닫습니다.
    - 10초간 혹은 약액이 미황색이 될 때까지 상하로 잘 흔들어 녹입니다.
    - 왼편으로 눕습니다.
    - 병을 다시 흔든 후 보호뚜껑을 열고 약액을 항문을 통해 직장 내로 투여합니다.
    - 엎드린 후 최소 5분간 그 자세를 유지합니다.

    주의사항
    - 사용 직전에 조제합니다.
    - 약이 손에 묻지 않도록 첨부된 비닐봉지를 사용합니다.
    - 밤에 투여하여 약효를 밤 동안 유지시킵니다.
    비강분무제 코에 뿌리는 약 - 사용 전 아래위로 잘 흔든 후 시험 분사를 해보도록 합니다.
    - 코를 풀어 코 안을 깨끗이 한 후 고개를 약간만 뒤로 젖혀 용기의 주입 부분을 콧구멍에 삽입하도록 합니다.
    - 입은 다물고 다른 쪽 콧구멍은 한 손가락으로 막은 채 숨을 가볍게 들이 쉬면서 약을 분무합니다.
    - 4~5초간 숨을 멈춘 후 입으로 서서히 내쉬도록 합니다.
    - 콧구멍에서 흡입제 용기를 빼고 약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계속 코를 훌쩍이며 들이쉬도록 합니다.
    연고, 크림, 로션 바르는 약 - 손을 깨끗이 씻은 후 환부를 잘 씻고 수건 등으로 가볍게 닦은 후 습기가 약간 있는 상태에서 적당량을 환부에 바릅니다.

    주의사항
    -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환부 위 드레싱 또는 밀봉은 피합니다.
    - 처방한 환부 외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 처방한 도포횟수를 잘 지키도록 합니다(잊은 경우 즉시 바르고 다음 도포 시간을 조절토록 함).
    - 발진, 자극, 증상 악화 시에는 약사나 의사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 부신피질호로몬제의 장기적 오남용은 바이러스, 세균, 진균의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항균제 항진균제(특히 무좀약)은 증상이 개선되어도 처방일수까지 사용토록 합니다.
    점비제(코) 점비제(코) - 코를 풀어 코 안을 깨끗이 한 후 똑바로 눕거나 고개를 약간만 뒤로 젖혀서 코 안 위로 향하게 하여 액을 정해진 양 만큼 떨어뜨리거나 분무합니다.
    - 약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그 자세 그대로 2~3분간 유지합니다.
    점안제 눈에 넣는 약 - 손을 깨끗이 씻은 후 고개를 뒤로 젖히거나 누운 자세를 취해 눈을 위로 향하게 한 후 아래 눈꺼풀을 가볍게 당긴 후 지시된 양의 약을 넣습니다.
    - 눈을 감고 손가락으로 눈의 안쪽을 1분 정도 눌러 줍니다. 이것은 눈으로 약물이 흡수되는 것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코와 입을 통해 약이 흡수되는 것을 줄여 전신 부작용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 두 개 이상의 점안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하나의 점안제를 넣은 후 적어도 5분이 경과 한 다음에 점안제를 점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연고형 점안제의 경우에는 약물 투여 후 일시적으로 시야가 흐려질 수도 있습니다.
    - 보존제가 있는 점안제는 소프트렌즈를 제거한 후 적용합니다.
    - 개봉 시 개봉 일자를 적어두고 보관 기간이 남았더라도 오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빠 른 시일 내에 사용해야 하며, 이물질이 보이면 바로 버려야 합니다.
    점이제(귀) 귀에 넣는 약 - 손을 씻습니다.
    - 귀 안을 깨끗이 합니다(귀지, 분비물 제거).
    - 찬 약액은 머리를 어지럽게 만들 수 있으므로 3분간 손바닥으로 잡아 체온과 비슷하게 합니다.
    - 머리를 옆으로 하거나 누워서 귀가 위로 향하게 합니다.
    - 지시된 양을 흘러 들어가게 합니다(직접 고막에 떨어뜨리지 않습니다).
    - 약액이 흘러나오지 않도록 5~10분간 같은 자세를 유지합니다.

    주의사항
    -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약이 흘러나오지 않도록 귓구멍을 막아서는 안 됩니다.
    - 현탁제는 충분히 흔든 후 사용합니다.
    패취제 붙이는 약 - 패취제는 전신 작용제와 국소 작용제로 나뉘며, 이에 따라서 부착 가능 부위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합니다.
    - 손을 깨끗이 씻은 후 해당 부위에 부착하되, 체모가 많은 부위를 피하고, 건조한 피부에 적용합니다.
    - 제제마다 작용 시간이 다르므로 정해진 시간 간격에 따라서 맞추어 붙입니다.
    - 매 회 부착 부위를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좌제(좌약) 붙이는 약 -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 용량에 맞게 나눕니다(1/2, 1/3, 2/3).
    - 성인, 소아에 따라 투약하기 쉬운 자세를 취합니다.
    - 뾰족한 부분을 항문 쪽으로 하여 삽입하고, 좌약이 밀려나오지 않도록 약 1분 정도 양 엉덩이를 붙여서 항문을 눌러준 후 20~30분간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주의사항
    - 삽입이 어려우면 물을 묻힙니다.
    - 취침 전 사용이 좋고, 낮 동안 사용하는 경우에는 배변 후에 사용합니다.
    흡입제(에어로졸) 붙이는 약 - 사용 전 용기를 흔들어서 약을 잘 섞은 후 숨을 끝까지 천천히 내쉬도록 합니다.
    - 머리를 뒤로 약간 젖히고 흡입구를 입술로 감싸듯이 문 다음 손가락으로 용기를 세게 누르며 천천히 숨을 들이쉬면서 약을 흡입하도록 합니다.
    - 약이 충분히 흡수되도록 하기 위해 약 10초간 숨을 멈춘 다음 코를 통해 천천히 숨을 내쉬도록 합니다.
    - 2회 이상 사용하는 경우에는 적어도 1분 이상 간격을 두고 사용하도록 합니다.
    - 스테로이드제의 경우에는 사용 후에 입안을 물로 헹구도록 합니다.
    흡입제(터부할러)   - 겉뚜껑을 돌려서 연 후 흡입기를 세운 상태로 아래쪽 손잡이를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립니다.
    - 손잡이를 다시 왼쪽으로 돌리면 "딸각" 소리가 나면서 1회 흡입용량이 준비됩니다.
    - 숨을 깊게 내쉰 후 흡입기를 물고 숨을 재빨리 깊게 들이마십니다.
    - 약 5~10초간 숨을 멈춘 뒤 천천히 내쉬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