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이상반응 발생시 대처법

약물이상반응 발생시 대처법
의약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생각하지 못했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해야합니다.
  • 약에 의한 반응인지 질병 자체의 증상인지 확인 후 계속 복용 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 약물끼리 서로 영향을 줄 수 있고 질병의 상태를 변화시키기도 하므로 처방된 약 이외의 다른 약물을 복용하고 있거나 복용하려 할 경우 미리 상담하는 게 좋습니다.
  • 경미한 이상반응 발생시에는 다음과 같이 대처하고, 나아지지 않을 경우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심각한 이상반응이 나타났을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환자를 응급실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경미한 이상반응 발생시 대처법

어지럽다. 특히 갑자기 일어나면 어지럽다.

누웠다 일어날 경우, 혹은 앉았다가 일어날 경우에는 천천히 일어나고, 부드럽고 천천히 움직이도록 합니다.

낮에 졸린다. 몸이 피곤하다

모든 약을 저녁에 혹은 자기 전에 복용할 수 있는지 의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짧은 휴식을 취하거나 낮잠을 짧게 자도록 합니다.

입술과 입이 마른다

물을 조금씩 마시도록 합니다. 무설탕껌을 씹거나 사탕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피부가 건조하여 가렵다. 손바닥과 발바닥이 갈라진다.

순한 샴푸와 비누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목욕 후 바로 몸에 로션을 바르면 좋습니다.

햇빛에 쉽게 탄다

야외에 다닐 경우 햇빛 차단제를 바르도록 합니다. 긴 소매 옷을 입고 선글라스나 모자를 쓴다.

속이 불편하다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물이나 음료수를 마시도록 합니다. 식후 바로 앉거나 눕지 말고 걷기 운동을 해보도록 합니다.

변비가 있다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몸을 자주 움직이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식욕이 늘고, 체중이 증가한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단 음식을 피하고 적당량의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