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합병증이 많아서 복용 약물의 종류와 복용회수가 복잡할 수 있으므로 표를 그려 잘 보이는 곳에 두고, 이에 따라 잊지 않고 약 복용을 합니다.
어르신의 경우 약물유해반응 발현 위험성이 크므로 발현 즉시 의사 또는 약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외용제인지 내복제인지 확인하고, 약의 형태에 대한 복약지도를 받은 경우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대부분 만성질환을 앓는 경우가 많으므로, 처방된 약물을 꾸준히 복용했을 때 질환이 잘 조절됩니다.
약물 복용을 중단하거나 추가로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먼저 상의합니다.
약물은 일반적으로 직사광선이 비치지 않고, 서늘하며 건조한 곳에 보관합니다. 그러나 차광보관, 냉장보관 등의 지시사항이 있는 약은 이에 따라 보관하여야 합니다.
구입한 약물의 이름과 용도, 유효기간을 적어서 보관하며, 유효기간이 지났을 경우 버려야 합니다.
감기약, 변비약 등을 처방 없이 일반의약품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으나, 어르신환자들은 의사의 처방에 의해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더욱 안전합니다.
여러 종류의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현재 복용하는 약물을 기록하여 병원이나 약국 방문 시 추가로 복용하는 약에 영향을 주지 않는지 상담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