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사용되는 일반의약품 정보

상세정보

많이 사용되는 일반의약품 상세정보 테이블 :: 제목, 내용 정보 제공
제목 간장보호제(우루소데옥시콜린산(UDCA), 실리마린 등의 제제)
내용

간장보호제 (우루소데옥시콜린산(UDCA), 실리마린 등의 제제)

 

간장약은 간의 전반적인 질환을 치료 및 예방해주는 약입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신진대사작용, 해독작용, 소화흡수 작용을 하는 주요기관이므로 간기능 이상을 미리 예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간질환의 치료 및 예방에는 약물요법보다 안정, 식이요법, 정기적인 검진이 더욱 중요하므로 약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생활습관 개선에 노력해야 합니다.

 

1. 이 약은 무슨 약입니까?
간세포 보호작용이 있어 여러 간질환의 간기능 개선, 간질환 치료보조제로 사용되는 약입니다. 만성간질환, 고지혈증, 담석증 및 소장절제 후유증과 염증성 소장질환으로 인한 소화불량에 보조적인 효과를 나타냅니다.

 

2. 이 약은 어떻게 적용합니까?
의사, 약사가 지시한 대로 복용하도록 합니다.

 

3.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이런 사항은 미리 의사나 약사에게 알려주세요.
담관 질환(폐색), 췌장염, 위장관 궤양이 있는 경우
이전에 약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었던 경우
임산부나 수유부인 경우
치과 수술을 포함한 다른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 이 약을 복용하고 있음을 의사에게 미리 알리도록 합니다.
신질환 환자

 

4.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간질환으로 의사에게 처방 받은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료를 통해 간기능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담도가 완전히 막혔거나 중증 감염환자에게는 도리어 해가 될 수 있으니, 심한 췌장질환이나 소화성궤양, 담석증 환자는 주의해야 합니다.

 

5. 이 약의 약물유해반응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상복부 통증, 심한 구역질, 구토가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의사나 약사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설사, 변비, 가스 참, 두통, 소화불량, 가려움증, 발진, 발열, 기침 등의 폐렴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6.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주의해야 할 약물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다른 약물, 영양제, 한약 등을 복용하는 경우 의사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이 범주의 일부 약물의 경우, 알루미늄을 함유하는 제산제, 고지혈증 치료제인 담즙산 흡착제와 함께 복용 시 흡수가 감소하므로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UDCA에 만 해당)
고지혈증 치료제인 클로피브레이트(Clofibrate), 경구용 피임제, 여성용 호르몬제인 에스트로겐(Estrogen)과 함께 복용할 경우 담석 생성이 증가될 수 있으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UDCA에 만 해당)
간에 손상을 주는 약물과 병용을 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