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안전사용 매뉴얼][피부연고제, 알고 사용하세요]

목차(목차 리스트 클릭시 해당 콘텐츠로 이동합니다.)

  1. 피부연고제란?
  2. 일반 가정에서의 연고제 사용현황과 문제점에 대해서 한번 살펴볼까요?
  3. 자주 사용되는 피부연고제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4. 종류별 피부연고제의 사용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5. 피부연고제를 사용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6. 피부연고제의 보관은 어떻게 할까요?
  7. 식약처에서 허가한 피부연고제 등의 의약품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피부연고제란?

피부연고제란 상온에서 쉽게 피부에 바를 수 있도록 한 반고형 제제로, 쉽게 피부에 퍼져 막을 형성합니다. 대개 짜서 쓸 수 있도록 튜브에 담겨 있습니다.  피부연고제가 자주 사용되는 질환 및 증상으로는 백선(무좀 등), 외상(상처 등), 피부염(습진, 아토피 등), 단순·대상포진, 타박상, 여드름 등이 있습니다.

일반 가정에서의 연고제 사용현황과 문제점에 대해서 한번 살펴볼까요?

참고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자체 설문조사 결과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위 설문조사를 통해 살펴본 결과, 일반 가정에서의 연고제 사용시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연고제를 한 번 개봉한 후 쓰고 남는 경우가 많아, 여러 종류의 피부 연고제를 오래 보관함
   한 번 개봉한 연고제의 경우 설명서 없이 연고제만 보관하여, 재사용시 정확한 효능 및 용법을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 모르는 전문용어가 많음
   연고제를 폐기할 때 생활쓰레기와 함께 버리는 경우가 많아, 환경오염 및 국민건강에 위험을 유발할 수 있음

자주 사용되는 피부연고제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자주 사용되는 피부연고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많은 피부연고제는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입니다.  다만 일부 의약품, 특히 스테로이드 함유 제제는 함유된 성분의 종류에 따라, 또는 동일 성분인 경우에도 고농도인 경우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의사의 처방에 의해서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주요 질환 주로 사용되는 약물 주요 성분
상처의 감염방지, 세균성 피부 감염증 등 항균제 무피로신, 퓨시드산, 바시트라신
습진·피부염, 가려움증 등 스테로이드제 히드로코르티손, 프로피온산덱사메타손, 트리암시놀론아세토니드, 데소나이드, 프레드니카르베이트, 길초산초산프레드니솔론, 클로베타솔, 길초산디플루코톨론, 길초산베타메타손
백선증 항진균제 테르비나핀, 시클로피록스, 케토코나졸
단순·대상포진 항바이러스제 아시클로버

종류별 피부연고제의 사용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항균제 함유 피부연고제
 ◯ 내성균의 발현을 방지하기 위해 원칙적으로 감수성을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 치료에 필요한 최소기간만 사용해야 하며, 반복 사용하거나 오래 사용하는 경우 비감수성균(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다른 균)이 많이 증식할 수 있습니다.
 ◯ 손상된 피부에 넓게 적용하는 경우, 전신 독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환부가 전신에 걸쳐 광범위한 경우에는 주의하여 사용하도록 합니다(예. 네오마이신 함유 연고제의 경우, 이(耳)독성, 신장 독성이 나타날 수 있음).

항진균제 함유 피부연고제
 ◯ 발에 생긴 병변 중 무좀이 아닌 것이 많고, 같은 무좀이라도 원인균이 다를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되도록 전문가가 진단을 항 후 적합한 약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증상이 개선된 이후에도, 정해진 치료기간 동안 사용해야 합니다.
 ◯ 정해진 치료기간 이후에도, 정해진 치료기간 동안 사용해야 합니다.
 ◯ 몸백선의 경우, 연고제를 바를 때에는 병변뿐만 아니라, 경계를 넘어 8~10cm까지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바이러스제 함유 피부연고제
 ◯ 1주일간 사용하여도 효과가 없거나 증상이 악화된 경우에는 다른 치료방법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 이 약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지거나 타인에계 감염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면봉 또는 일회용 장갑을 낀 상태에서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로이드제 함유 피부연고제
 ◯ 스테로이드 연고제의 주요 부작용은 가려움증, 홍반, 감염, 자극, 상처치유 지연 등이 있습니다.
 ◯ 피부감염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부득이하게 사용하는 경우에는 먼저 적절한 항균제 또는 항진균제로 치료하거나 이들과의 병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 증상이 개선되면 사용을 중지하도록 합니다.
 ◯ 피부가 얇고 흡수력이 높은 부위(항문, 눈꺼플 등)에는 사용을 최소화합니다.
 ◯ 장기간 사용시 피부가 얇아지고 형관이 확장되거나, 튼살, 여드름, 상처치유 지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대량, 장기간 또는 광범위한 사용에 의해 성장지연, 쿠싱 증후군1) 등의 전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1) 쿠싱증후군: 글루코코르티코이드가 과다한 경우 생기는 질환으로, 얼굴이 달덩이처럼 둥글어지고 팔, 다라는 가는데 몸에 상이 많이 찌는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 투여군별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아 :
   ▸ 체중당 체표면적의 비율이 커서, 성장지연 등의 전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음
   ▸ 기저귀, 반창고 등은 밀봉붕대법과 같은 작용을 나타내어 흡수가 증가될 수 있음
   ▸ 피부가 연약한 소아, 특히 아토피가 있는 경우 매일 바르지 않으며, 장기간 사용시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서서히 횟수와 양을 줄여야 함
   고령자 : 얇은 피부로 인해 국소 스테로이드의 투과가 증가할 수 있음
   임산부 : 임부에 대한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신 중 사용할 경우 주의가 필요함

피부연고제를 사용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피부연고제의 올바른 투약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약을 바르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는다.
 ◯ 환부를 깨끗이 하고, 타월로 가볍게 닦는다.
 ◯ 적당량을 환부에 도포한다.

처방한 환부 외에는 적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바르는 신체부위에 따라 약물이 흡수되는 정도가 다르므로, 연고제를 사용하기 전에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본 후 정해진 부위에 적정량을 바르도록 합니다.

연고제를 많이 바른다고 해서 효과가 더 있는 것이 아니므로, 너무 많은 양을 바를 필요는 없습니다.

연고제를 바를 때에는 용기 끝 부분이 작접 환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면봉 등을 이용하여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환부 위 밀봉요법2)은 피해야 합니다. 밀봉요법은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 2) 밀봉요법: 환부에 연고를 도포한 후 랩과 테이프 등을 이용하여 밀봉하는 방법을 사용하거나, 손, 발의 경우에는 연고 도포 후 비닐장갑을 끼는 방법 등을 말합니다. 밀봉요법을 하게 되는 경우, 밀봉부위의 온도와 습도가 올라가서 약물의 피부 투과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외용으로만 사용하고, 눈 주위나 안과용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약을 바른 후에도 손을 씻어야 합니다. 약이 묻은 손으로 눈을 비비는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발진, 자극이 나타나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의사나 약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연고제의 종류에 따라 바르는 방법, 주의할 사항 등이 다르므로, 가벼운 피부질환이라 하더라도 가정에 구비되어 있는 아무 연고제나 바르는 것 보다는 전문가와 상의하여 증상에 맞는 연고제를 정확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연고제의 보관은 어떻게 할까요?

피부연고제의 보관방법
 ◯ 연고제를 구입한 후 사용설명서를 버리지 말고, 연고제와 함께 보관하도록 합니다.
 ◯ 연고제의 유효기간 및 개봉일자를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 잘못된 사용을 막고 품질의 보존을 위하여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지 않도록 합니다.

피부연고제의 사용기한
 ◯ 개봉 후 오래된 연고제는 효능이 떨어졌을 가능성이 크고 세균에 감염됐을 위험이 있으므로, 연고제를 개봉한지 오래 지났거나, 생이 변한 경우 또는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버리도록 합니다.

피부연고제의 폐기방법
 ◯ 가까운 약국에 가져가서 폐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식약처에서 허가한 피부연고제 등의 의약품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한 의약품의 정보는 ‘엔이드럭’ 사이트
(https://nedrug.mfds.go.kr → 의약품 검색)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부연고제, 알고 사용하세요´과 비슷한 글
  • 검색 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