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의약품이란?

바이오의약품(생물의약품)이란 사람이나 다른 생물체에서 유래된 것을 원료 또는 재료로 하여 제조한 의약품입니다. 화학합성의약품에 비해 크기가 크고 복잡한 구조를 가지며, 보다 복잡한 제조과정을 통해 생산되고, 변화에 민감하고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하지만 안전성과 치료효과 측면에서는 생물유래물질이기 때문에 독성이 낮고 난치성, 만성질환에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바이오의약품 글로벌 산업 동향

시장 조사 기관인'Evaluate Pharma'사가 2017년 6월에 발표한 'World Preview 2017, Outlook to2022'에 따르면 2016년 전세계 의약품 매출액 8,030억 달러 중 바이오의약품의 매출액은 2,020억달러로 25%를 차지하였고, 2022년에는 3,260억 달러로 전체 의약품 시장의 30% 까지 점유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 화학합성의약품 중심이었던 세계 제약시장은 향후에는 블록버스터급 바이오의약품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세계 매출 상위 100위 품목 중 바이오의약품 비중은 2008년 30%, 2016년에는 49%를 차지하였고, 2022년에는 52%로 꾸준히 증가할 전망입니다.

바이오의약품 정보제공 서비스 소개

향후 전세계적으로 의약품 시장은 바이오의약품의 주도가 예상되나, 바이오의약품은 국가별로 적용하는 인허가 제도나 법령체계가 상이하여 제제별, 국가별 맞춤형 정보의 제공이 요구됩니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내 바이오의약품 제품화 및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바이오IT플랫폼을구축하고 국내외 규제·기술 정보 등을 수집, 분석하여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해외 각국의 의약품 인허가 관련 법규, 가이드라인, 절차 등에 대한 규제정보와 의약품 허가 현황 및 임상승인 현황, 상위 매출 품목 정보 등의 산업정보를 제공합니다. 아울러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문의 서비스도 함께 제공합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바이오IT플랫폼

바이오의약품 제품화 및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국가별/제제별 맞춤형 정보 제공 서비스 구축·운영 중('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