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안전사용 매뉴얼][고지혈증 치료제 복용시간 확인하세요]

목차(목차 리스트 클릭시 해당 콘텐츠로 이동합니다.)

  1. 고지혈증이란?
  2. 콜레스테롤은 몸에 해로운 물질인가요?
  3. 고지혈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4. 고지혈증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5. 고지혈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6. 고지혈증을 치료하는 약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7. 고지혈증약은 어떻게 복용하는 것이 좋은가요?
  8. 스타틴(Statins, HMG-Co A reductase inhibitors)
  9. 피브레이트(Fibrates)
  10. 약을 처방 받으면 의사나 약사에게 아래의 사항을 꼭 확인하세요
  11. 고지혈증, 이것만은 꼭 기억해 두세요!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은 혈액 속에 돌아다니는 지방질이 우리 몸에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혈액 속에 들어있는 지방질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총콜레스테롤(TC),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LDL-C),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HDL-C), 중성지방(TG)으로 나누어집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콜레스테롤은 총콜레스테롤이며, 이는 다음의 식에 의해  계산될 수 있습니다.

  1. 총콜레스테롤(TC) = HDL-C + LDL-C + 중성지방(TG) X 0.2

    총콜레스테롤은 200 mg/dL 미만으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240 mg/dL 이상인 경우 고지혈증에 해당합니다.

    200 mg/dL 미만 양    호
    200~239 mg/dL 주    의
    240 mg/dL 이상 고지혈증

콜레스테롤은 몸에 해로운 물질인가요?

우리 몸속에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라는 두 가지 종류의 지방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합성되기도 하지만 음식을 통해 섭취되기도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의 세포막을 구성하는 지방질 성분으로 신체의 기능을 돕는 호르몬이나 소화에 필요한 담즙산, 비타민 D 등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이 지나치게 많아지면 혈관벽에 쌓여 동맥경화증이나 심장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왁스와 같은 지방 물질이어서 기름이 물에 녹지 않는 것처럼 혈액 속에 녹지 않기 때문에, 단백질로 둘러싸인 채로 혈액을 타고 돌아다니게 됩니다. 이와 같은 지방과 단백질의 결합체를 지단백(lipoprotein)이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이라 해서 모두가 해로운 것은 아닙니다.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LDL-C)은 혈관에 쌓이면 심장질환을 유발하지만,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HDL-C)은 오히려 수치가 올라갈수록 심장질환의 위험성을 낮추어 줍니다.

● LDL-C (나쁜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며 동맥 안에 쌓여 혈액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콜레스테롤이 점차 동맥 안에 쌓이게 되면 혈관이 좁아지고 탄력을 잃게 되는 동맥경화증이 생깁니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막히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심장마비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의 위험인자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보통 100 mg/dL 이하가 적당한 수치입니다.

100 mg/dL 미만 적     절
100~129 mg/dL 거의 정상
130~159 mg/dL 주     의
160~189 mg/dL 높     음
190 mg/dL 이상 매우 높음

● HDL-C (좋은 콜레스테롤)
좋은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며 혈관이나 조직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해 주므로 몸 속 콜레스테롤을 청소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을수록 심장병이 일어날 확률이 증가합니다. 보통 60 mg/dL 이상이 적당한 수치이며 수치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40 mg/dL 미만 심혈관질환 위험 증가
40~60 mg/dL 보    통
60 mg/dL 초과 심혈관질환 위험 감소

 

 

 중성지방도 우리 몸에서 합성될 뿐 아니라 음식을 통해 섭취되기도 합니다. 비만, 운동부족, 흡연, 과도한 알코올 섭취, 고탄수화물 식이 등에 의해 그 수치가 올라갑니다. 중성지방 또한 수치가 올라갈수록 심장질환의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보통 150 mg/dL 이하가 적당한 수치입니다.

150 mg/dL 미만 정    상
150~199 mg/dL 주   의
200 mg/dL 이상 경우에 따라 치료 필요

고지혈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식생활 습관, 운동 부족, 비만, 질병상태(당뇨병, 신장질환, 간장질환, 내분비계 이상 등) 또는 복용하는 약제 등에 의해 고지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전적으로 지질대사에 이상이 생겨서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자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혈액 검사를 통해 혈중 지질농도를 측정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지혈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식이요법, 운동, 체중조절들의 교정 등이 우선이며, 이러한 방법으로 충분하지 못한 경우 약물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고지혈증 치료 시, 혈중 지질농도 뿐 아니라 위험인자들(흡연, 고혈압, 나이, 심장혈관질환에 대한 가족력,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HDL)의 저하)을 고려하여 목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하고, 그에 따라 치료를 행하게 됩니다.
약물요법을 시행할 때도 반드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을 치료하는 약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스타틴(Statins)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함으로써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여기에 속하는 약물로는 로바스타틴(Lovastatin), 프라바스타틴(Pravastatin), 심바스타틴(Simvastatin), 플루바스타틴(Fluvastatin), 아토르바스타틴(Atorvastatin), 로수바스타틴(Rosuvastatin), 피타바스타틴(Pitavastatin) 등이 있습니다.

피브레이트(Fibrates)
간에서 중성지방의 합성을 억제함으로써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춥니다. 이 계열에 속하는 약물로는 페노피브레이트(Fenofibrate), 페노피브릭산, 겜피브로질(Gemfibrozil), 베자피브레이트(Bezafibrate)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에제티미브(ezetimibe), 오메가 3-산에칠에스텔, 니아신(Niacin), 프로부콜(Probucol), 담즙산 수지(Bile acid sequestrants) 등이 있습니다.

고지혈증약은 어떻게 복용하는 것이 좋은가요?

약물 계열에 따라 일반적인 복용법과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러나 같은 계열의 고지혈증약이라도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이상반응이 환자 개개인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자신이 복용하는 약의 이름(성분명, 상품명), 정확한 복용법, 이상반응 등에 대하여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여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한 고지혈증약은 ‘온라인의약도서관’ 사이트 (http://drug.mfds.go.kr) 의약품(상세)검색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타틴(Statins, HMG-Co A reductase inhibitors)

복용법
● 약물의 작용시간에 따라 약물의 복용시간이 달라집니다. – 일반적으로 체내에서 콜레스테롤합성이 자정에서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므로 콜레스테롤합성을 억제하는 스타틴계약물(심바스타틴, 플루바스타틴, 로바스타틴 제제 등)은 저녁에 복용하는 것이 약효를 최대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약물의 효과시간이 긴 제품개발로 아토르바스타틴, 프라바스타틴, 피타바스타틴, 로수바스타틴 제제 및 심바스타틴서방정 등은 시간에 관계없이 복용해도 됩니다.


심바스타딘, 플루바스타틴, 로바스타틴 제제
저녁 시간에 복용합니다.

아토르바스타틴, 프라바스타틴, 피타바스타틴, 로수바스타틴 제제, 심바스타틴서방정
하루 중 아무 때나 음식과 상관없이 복용합니다. 서방정의 경우, 하루 중 아무 때나 음식과 상관없이 복용하되 부수거나 씹어서 복용하지 말고 정제나 캡슐 전체를 삼켜서 복용합니다.

 ● 자몽주스의 섭취를 피하세요 - 자몽주스는 이 계열에 속하는 약물의 간대사를 억제하여 이들 약물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켜, 근병증 등의 이상반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의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나 약사에게 즉시 알려주세요!
발열, 어두운 색의 소변, 특별한 이유 없이 근육통이 생기거나 근피로감이 생기는 경우


다음의 증상들은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입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한 경우에는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세요!
복통, 변비, 설사, 배에 가스가 참, 두통


다음의 경우,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나 약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간장질환이 있는 환자, 임부, 수유부


다른 약과 함께 복용 시,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세요!
특히, 다른 고지혈증 치료제(예, 피브레이트류, 니아신 등)나 항진균제(이트라코나졸, 케토코나졸 등)와 함께 복용 시 근병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피브레이트(Fibrates)

복용법
약물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약물의 복용시간이 달라집니다. 페노피브레이트 제제를 식사 전에 복용하거나 겜피프로질 제제를 식사 후에 복용하게 되면 약효가 감소되기 때문에 약물에 따라 시간을 잘 지켜서 복용해야 합니다.
● 페노피브레이트: 식후 즉시 복용하세요.
● 겜피브로질 : 식전 30분에 복용하세요.

다음의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나 약사에게 즉시 알려주세요!
근육통, 무력감, 피부나 눈에 황달이 생기는 경우

다음의 증상들은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입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한 경우엔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세요!
복통, 설사, 변비, 어지러움, 두통

다음의 경우,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나 약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담낭질환, 간장질환, 신장질환이 있는 환자, 임부, 수유부

다른 약과 함께 복용 시, 의사나 약사와 상의하세요!
● 특히, 다른 고지혈증 치료제(예, 스타틴류)와 함께 병용시 근병증의 위험성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 다른 약의 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인슐린이나 경구용 혈당강하제
- 항응고제

약을 처방 받으면 의사나 약사에게 아래의 사항을 꼭 확인하세요

제가 복용하는 약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이 약은 어떻게 복용합니까?
이 약의 이상반응은 무엇입니까?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피해야 할 약이 있습니까?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피해야 할 음식이나 일반의약품은 무엇입니까?
임신이나 수유 중인 경우 복용해도 됩니까?

고지혈증, 이것만은 꼭 기억해 두세요!

지방식이를 줄이고


속적인 운동으로


중 콜레스테롤을 관리하고


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정기적인 검진을 받도록 합니다.

 

                                                                                   의약품 안전사용 매뉴얼 ⑧- 고지혈증
발행부서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순환계약품과      발행일 : 2011. 4.
식품의약품안전처 종합상담센터 1577-1255           식품의약품안전처 http://www.mfds.go.kr
온라인의약도서관 http://drug.mfds.go.kr             의약품 허가정보 조회 이지드럭  http://ezdrug.mfds.go.kr

´고지혈증 치료제 복용시간 확인하세요´과 비슷한 글
  • 검색 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