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안전사용 매뉴얼][치과구강용 의약품 사용 시 주의사항]
목차(목차 리스트 클릭시 해당 콘텐츠로 이동합니다.)
-
잇몸질환은 어떤 질환인가요?
-
잇몸 질환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
몸 질환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
잇몸 질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
식약처에서 허가한 치과구강용 의약품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잇몸질환은 어떤 질환인가요?
잇몸질환이란 치아를 지지하는 잇몸에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풍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치아 표면에 쌓이는 세균에 의해 염증이 발생하며, 질환의 진행 및 염증 발생 위치에 따라 치은염과 치주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잇몸질환의 종류
가. 치은염 : 치은(잇몸)에 염증이 유발되었지만, 치조골(잇몸뼈)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상태
나. 치주염 : 치은에 생긴 염증이 치주인대나 백악질, 치조골(잇몸뼈)까지 침범한 상태
잇몸질환의 단계별 증상
잇몸 질환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잇몸질환이 발생되는 원인은 국소적 원인과 전신적 원인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 원인은 서로 연관성이 있습니다.
국소적 원인
- 침이나 음식물에 의해 치아에 달라붙은 침착물에 입안 내 세균이 엉겨 붙어 형성되는 치태(프라그)와 돌처럼 굳어서 된 치석이 잇몸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인자이며, 음식물이 치아 사이에 끼여 있을 경우와 상실된 치아를 때우지 않은 경우,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 교정장치 등을 장착한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신적 원인
- 영양결핍과 혈액성 장애(백혈병, 빈혈, 동맥경화 등), 호르몬 장애(당뇨병 등),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 등은 직접적으로 잇몸질환을 유발하거나 국소적 원인에 의해 발생한 잇몸질환을 악화시킵니다.
몸 질환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잇몸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칫솔질 등 올바른 습관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칫솔질
- 한번에 닦는 순서를 정해 연속적으로 닦습니다. 치아와 함께 잇몸도 살살 닦아 치아 및 잇몸에 있는 세균막을 없어주는 동시에 잇몸에 자극을 줌으로써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치실질
- 칫솔질만으로는 치아 사이 음식물 찌꺼기나 치태를 제거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치실을 통해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잇몸 질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정기적인 치과 방문 및 치료
- 1년에 1~2회 정기적 스케일링(치석제거술) 혹은 치근 활택술* 등과 같은 비교적 간단한 치과적 치료를 실시합니다.
* 치근 활택술 : 치근 표면의 치석 제거가 끝난 후 치근의 변질된 부분이나 세균 등을 제거하고 치근 표면의 불규칙한 면을 매끄럽게 해주는 치료법
약물요법
- 스케일링 등의 치주치료 후 치은염, 경·중등도 치주염의 보조치료로 경구용 의약품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경구용 의약품은 보조치료제이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치과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식약처에서 허가한 치과구강용 의약품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치과구강용 의약품 사용 시 주의사항´과 비슷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