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안전사용 매뉴얼][“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제” 안전사용 매뉴얼]

목차(목차 리스트 클릭시 해당 콘텐츠로 이동합니다.)

  1. “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란 무엇인가요?
  2. “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는 어떤 치료 목적으로 사용이 되는지요?
  3.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할 “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의 부작용과 대응 요령은 무엇인지요?

“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란 무엇인가요?

‘글리시리진산’은 한약재 감초의 뿌리에서 유래한 성분으로 사람의 몸속에 들어가면 효소 기능을 억제하여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활성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는 글리시리진산과 아미노산(글리신, 시스테인)을 복합하여 만든 주사제로 의사의 처방과 지도에 의해서만 환자에게 투여될 수 있습니다.

“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는 어떤 치료 목적으로 사용이 되는지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된 ‘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의 효능효과는 두드러기․습진․알레르기성 피부질환의 보조요법, 약물중독의 보조요법, 만성간질환의 간기능 개선입니다.

‘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는 앰플(20mL)로 만들어, 성인에게 하루 한번 2~20mL을 정맥으로 주사하고, 만성 간질환에는 하루 한번 40~60mL을 정맥으로 주사 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받은 ‘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의 자세한 정보는 ‘엔이드럭’ 사이트(https://nedrug.mfds.go.kr → 의약품 검색)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할 “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의 부작용과 대응 요령은 무엇인지요?

‘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는 반드시 의사 지시에 의해서만 사용될 수 있는 전문의약품 입니다.

‘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를 정맥으로 주사할 때에는 한꺼번에 주사하지 말고 소량씩 주사하고, 근육으로 주사할 때에는 좌우를 번갈아 같은 부위에 주사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의 주의해야 할 부작용에는 의식이 없어지고 혈압이 떨어지는 아나필락시스성 쇼크를 비롯해 고용량 또는 장기간 투여를 할 때 체내 칼륨 (K+) 수치가 낮아지며, 무력감과 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사를 할 때 충분하게 관찰을 하고, 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사의 상담과 검진을 받고,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으로 부작용 발생 내용을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의약품부작용 신고센터)

√ 전    화 : 1644-6223
√ 전자우편 : kids_qna@drugsafe.or.kr
√ 홈페이지 : www.drugsafe.or.kr(의약품이상사례보고 > 온라인보고)
√ 팩    스 : 02-2172-6701
√ 주    소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부림로 169번길 30 5층 우)14051

´“글리시리진산 복합 주사제” 안전사용 매뉴얼´과 비슷한 글
  • 검색 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