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다음과 같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 안드로겐이라 불리는 성호르몬의 증가 – 피부의 피지샘을 확장시킵니다.
◾ 임신 또는 피임약의 복용과 관련된 호르몬 변화
◾ 유전적 영향
◾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Propionibacterium Acnes) 균 감염 – 모낭 내에 상주하는 균으로, 모낭을 자극하여 피지, 탈락세포 등이 뾰루지로 나타납니다.
◾ 환경적 영향 – 스트레스, 약물, 기름기 많은 음식, 담배, 생리 등이 있습니다.
◾ 외과적인 치료 – 여드름을 짜는 압출치료 등의 치료법이 있습니다.
◾ 먹는 약 – 중등도, 중증의 여드름에 처방됩니다. 의사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 항생제에는 클린다마이신, 에리트로마이신, 미노사이클린 등이 있으며, 모낭 내 여드름 균을 감소시키므로 염증반응을 줄이고 홍반을 감소시킵니다.
- 비타민 A 유도체인 이소트레티노인은 피지 분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기형 유발성이 매우 높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의 경우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 바르는 약 –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약과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약이 있습니다.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바르는 여드름치료제 (전문의약품)의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생제에는 클린다마이신, 에리트로마이신 등이 있습니다.
◾ 비타민 A 유도체에는 트레티노인, 아다팔렌 등이 있으며, 각질제거 및 피지 배출 작용을 도와줍니다. 그러나 임부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의 경우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바르는 여드름치료제 (일반의약품)의 성분으로는 가수과산화벤조일, 살리실산(2%), 이부프로펜피코놀, 아젤라산 등이 있으며, 항균효과와 함께 항염증작용, 각질 용해작용을 합니다.
여드름의 원인, 증상의 중증도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여드름의 정도가 심
바르는 여드름치료제(일반의약품)를 사용할 때 다음 사항을 기억해둡니다.
[바르는 여드름치료제 올바르게 사용하는 법]
◾ 가능한한 처음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적은 양을 피부 한 두 군데 3일간 테스트 해보고 과민반응이 없음을 확인한 후 사용합니다.
◾ 약을 바르기 전에 바르고자 하는 부위를 깨끗이 씻습니다.
◾ 하루 2번 (아침, 저녁 한 번씩) 얇게 바릅니다.
◾ 피부 자극이 매우 심한 경우에는 자극이 사라질 때까지 1일 1회로 줄이거나 사용을 일시적으로 중단합니다.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가능한 한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의약품을 반드시 원래의 용기에 넣고 뚜껑을 잘 닫아 보관합니다. 다른 용기에 바꾸어 넣는 것은 사고의 원인이 되며, 약효 유지에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